우분투 15.04 설치 직후, 초기 상태인데도 기본 설치된 오피스인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를 실행하자마자 GUI 화면이 crash를 일으키며 강제로 로그인 창으로 돌아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emacs를 GUI로 사용할 때 등 같은 문제가 발견되고는 했습니다.)
증상 발생 시 다른 tty은 이상이 없는데 GUI만 문제가 있는 것을 보아 Xorg 관련 문제로 예상되었고, 확인 결과 xorg의 ATI 드라이버가 문제점이었습니다.
이 문제는 우분투 15.04 + AMD (ATI) 그래픽카드 조합에서 발생하였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결 방법]
1. 우선 grub 화면에서 [Ubuntu 고급 설정] 안에 있는 가장 최신 커널 버전의 ‘(recovery mode)’ 로 부팅합니다. 도중에 무언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면 ‘resume’ 을 선택하여 recovery mode 부팅을 계속하세요.
2. [시스템 설정] – [소프트웨어 & 업데이트] – [추가 드라이버] 에서, fglrx-updates 를 선택합니다. 그 후 ‘바뀐 내용 적용’을 눌러 적용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3. 터미널을 연 후, xserver-xorg-video-ati 를 삭제합니다.
sudo apt-get purge xserver-xorg-video-ati
4. 일반 부팅 모드로 재부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