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ed for Speed] PC판 신작 니드포스피드 리부트(Reboot)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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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에 PC판으로 나온 니드포스피드 (리부트)를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음… 느낌 좋습니다. 몇 가지 장단점을 소개해보자면,

 [장점]

일단 그래픽이 무지막자하게 좋은데 그에 비해 요구하는 성능은 상대적으로 낮아서, 최적화가 잘 되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네요. 찾아보면 현실과 비교하는 사진도 있을 정도로 현실에 매우 가깝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오픈맵 멀티플레이로 즐기게 되어 있는 시스템..
호불호가 있는 모양이던데 제 경우는 직전작 (여기선 올드라이브(AllDrive))부터 신선해서 좋더군요.
뭔가 자유로우면서도 다른 플레이어들과 접할 기회를 늘려주는 시스템이라 괜찮다고 봅니다. 어제인가만 해도 맵에서 막 부딪히다가 오리진 친구를 세 명 만들었어요(?)

또 커스터마이징 부분도 좋군요.
우선 외형 커스터마이징의 경우, 기본적으로 페인트 색상을 ’32비트급’으로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면 전체에 걸쳐서 데칼의 세부적인 위치도 거의 픽셀 단위로 조정할 수 있고, 타이어 종류와 휠의 세부 색상, 재질까지 선택하는 등 선택의 폭이 엄청납니다.
(제 차 스샷의 경우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도 있더라고요(??))
그에 더해 파츠 교체같은 것도 있어서 헤드라이트라든가 앞뒤 범퍼라든가 이런 것들을 바꿀 수도 있고, 바퀴를 안쪽으로 기울인다거나 밖으로 빼보인다거나 이런저런 방대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아예 배틀필드 시리즈의 엠블럼(emblem)과 같이, 아예 차 위에 원하는 그림을 그리는 것도 가능할 수 있다 보고 있습니다.
(이 글 아래 ‘스크린샷 / 영상’ 부분에 관련 동영상을 첨부해 두었습니다)

경쟁 시스템도 꽤 흥미를 돋웁니다.
Autolog 추천으로 오리진 친구의 기록을 박살내면 추가 보상이 주어지는 시스템입니다.
보상 자체가 좋다기보다는, 오리진 친구들이 자신보다 높은 기록을 가지고 있는 레이스 코스를 표시함으로써 더욱 간접 경쟁을 하기 쉬운 시스템입니다.
사실 이건 전작인 라이벌(Rivals)에서 있었는데 괜찮은 시스템이라고 보네요.

[단점]

스토리 클리어에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은 듯합니다. 제 경우 약 절반 정도의 진행률까지 가는 데에 대략 8시간 정도밖에 안 걸렸습니다. 하루만에 절반을 클리어한 셈이죠.
물론 스토리 자체가 작품의 재미에 100%의 영향을 주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좀 더 길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리고 위와 비슷한 얘기일 수 있는데, 돈이 너무 빨리 벌리는 듯합니다. 상위 차를 얻기 위해 들어가는 노력이 너무 적습니다.
제 경우 초기 차에서 단숨에 최고 등급에 속하는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를 구입하고 며칠 지난 지금은 차 한두 대는 그냥 살 정도의 재산인 약 40만 정도가 모였는데, 아무래도 너무 쉬운 편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 영상]

아래는 넘쳐나는 스크린샷입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그래픽이 그냥 실제 장소라고 해도 될 정도로 매우 사실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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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영상을 보시면 바로 아시겠지만, 커스터마이징의 범위가 매우 세세하고 넓습니다. 자신이 직접 커스터마이징을 한다면 그와 100% 같은 차는 절대 나오지 않을 정도죠.


[결론]

여러 모로 괜찮은 작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들어간 약 5만 원 정도는 전혀 아깝지 않네요. 진행 진척 속도가 좀 빠르지만 그래픽도 사실적이고 주행 자율도도 나쁘지 않습니다.
경쟁하는 부분도 괜찮은데다가, 방대한 범위의 커스터마이징은 덤이 아니라 이 게임의 메인이라 해도 괜찮을 정도죠.
콘솔판은 30 fps 프레임 제한이 걸려 있었다는데, 이 PC판에서는 그 30 프레임 제한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의 이런 배우들(아래 영상 등장인물 말고도 더 많이 있지만)이 그래픽인지 아닌지는 모르겠는데…
그래픽이라면 매우 놀랍도록 사실적인 그래픽임에 박수를,
그래픽이 아닌 그래픽 + 실제 배우의 합성이라면 배우와 배경의 그래픽이 매우 자연스럽게 사실적으로 만나게 된 점에 박수를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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