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스카이/카비레이크의 하이퍼스레딩 버그를 경고

[개요]

https://www.phoronix.com/scan.php?page=news_item&px=Intel-HT-Bug-KBL095 에 따르면,


 

데비안 프로젝트 측은 스카이레이크와 카비레이크 사용자들에게, 구형 microcode를 포함한 코드에 의한 오동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하이퍼스레딩 기능을 OFF 하도록 경고했다.

인텔 스카이레이크와 카비레이크 (6, 7세대 cpu)는 하이퍼스레딩 기능이 켜져 있을 때 “심각하게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 있다”.
해당 cpu 사용자는 업데이트된 바이오스/UEFI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몇몇 스카이레이크 cpu의 경우는 리눅스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텔 microcode package 업데이트 적용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this announcement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텔의 해당 내용에 대한 공지는 KBL095 또는 KBW095로 명명되었다. the spec update 에 따르면,

복잡한 마이크로아키텍쳐 환경에서, 64 명령어보다 작은 규모의 루프(반복문) 안에 특정 레지스터(AH, BH, CH, DH, 또는 그 확장형들인 RAX, EAX, AX 등등)를 쓰는 명령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예측할 수 없는 시스템 동작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것은 한 물리 프로세서에 두 논리 프로세서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에만 발생한다.


 

지금까지는 직접적으로 링크된 본문의 내용입니다.
(위에 KBL095 또는 KBW095로 라벨링되었다 했는데, 왜인지 the spec update에서 찾아보면 KBL095 라벨링만 보이고 KBW095는 찾을 수가 없군요)

[부연]

추가로,


 

이 조언은 하이퍼스레딩 ON 상태인 인텔 스카이레이크 및 카비레이크 프로세서에서 최근 발견된 프로세서/마이크로코드 결함에 대한 것이다.
이 결함으로 인한 버그가 발생한다면, 프로그램 및 시스템의 잘못된 동작이나 데이터 손상 및 손실과 같은 비논리 에러를 유발할 수 있다.

이 결함이 직접적으로 데비안 stable판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데비안 프로젝트는 해당 결함을 이곳에 공지하게 되었다.

해당 결함이 잠재적으로 어떤 OS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란다 (결함의 영향 가능성이 데비안만으로 제한되지도 않으며, 리눅스 기반 시스템만으로 제한되지도 않는다).
이것은 하이퍼스레딩을 OFF함으로써 사전 방지 가능하거나, 프로세서 microcode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잠재적으로 본 문제의 영향을 받고 있는 소프트웨어 특정(탐지)의 어려움 및 해당 결함의 예측 불가능한 속성 때문에, 해당되는 프로세서의 모든 사용자들은 본 조언에 따른 행동을 취하도록 강력히 권장된다.

 


 

위 내용은 this announcement 의 ‘SO, WHAT IS THIS ALL ABOUT?’ 부분의 내용입니다.

많이들 쓰시는 윈도우에 대한 정확한 영향은 가능성만 있고 아직 밝혀진 게 없습니다.
오버 실패로 인한 프로그램 이상 동작의 위험성을 안고 살아가시는(?) 많은 분들의 경우는 실제 실사 중 문제가 발견되기 전까지는 하이퍼스레딩을 비활성화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안정성이 최우선인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의 경우에는 하이퍼스레딩을 즉시 비활성화하는 게 좋다고 보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